발행시장이란 무엇인가?

 

'1차시장'이란 주식, 채권 등의 유가증권을 새로 발행하는 시장을 말한다. 발행시장 내에서는 자금이 필요한 기업 금융기관 정부 지방공공단체가 증권을 먼저 발행해 자금 공급자나 가계, 기관투자가(투자가)에게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이 발생한다. 발행시장 참여자는 이들 발행인과 투자주체 외에 인수권을 갖고 있다. 인수기관은 발행주체를 대신하여 유가증권의 발행에 따른 행정절차를 처리하고 유가증권 등의 취득사무를 수행한다. 이중주식 발행은 공모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 형태로 이뤄진다. 공개란 여러 투자자가 새로 발행한 주식을 분배하거나 이미 대주주가 발행한 주식을 매각하거나 회사의 신주 자본금을 늘리는 것이다.

 

 

 발행중지화폐와 유통정지화폐의 차이점?

 

발행정지 통화는 발행기관인 한국은행이 통화의 원활한 유통을 위해 발행정지를 결정한 통화다. 동전 발행이 중단되지만 강제 화폐의 힘을 갖고 있어 결제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 현재 한국은행과 금융기관이 사용하고 있는 화폐와 코인을 액면가로 바꿀 수 있다. 반면 일시 정지된 통화는 화폐 발행뿐 아니라 시장에서의 사용도 정지된다. 즉, 강제 통화는 손실되어 지불 수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 1962년 제2차 통화조치 이전에는 4종류의 지폐(5만원, 1만원, 5000원, 1000원, 10원)와 6종류의 동전(500원, 10원, 10원, 10원)이 발행됐다.

 

 

 방카슈랑스의 의미

 

방카쉬랑스라는 용어는 유럽에서 창조 발전된 개념인 프랑스 은행과 보험용어인 아슈란스를 조합한 것이다. 은행과 보험회사가 연계하여 일반인에게 폭넓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말한다. 보험사들은 은행지점을 보험상품 판매대리점으로 활용하고 은행원들이 직접 보험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최근 금융권의 벽이 줄어들면서 저축은행, 신용카드사 등 비은행금융기관의 보험 판매가 늘고 있다. 방카쉬랑스는 좁은 의미의 보험상품 판매로 한정돼 있지만 은행과 보험사 간 공동상품 개발이나 포괄적인 업무제휴도 포함된다. 고객은 금융기관 방문을 통해 보다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은행을 통해 보험 상품을 싸게 구입하며, 은행과 보험 상품을 결합해 효율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1980년대 중반부터 점차 확산돼 일본은 2001년부터 일부 자회사에 판매 제휴를 허용했고 한국은 2003년 8월부터 발효되기 시작했다. 이론적으로는 제품을 따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함께 생산하는 평균 비용이 줄어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을 범위경제라고 하며 은행과 보험 간의 파트너십도 대표적인 예다. 경영 경험을 바탕으로 한 시장 충격은 보험업계의 성격이 강해 은행 상품과의 경쟁력이 부족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배당할인모형의 중요성

 

배당 할인 모델은 지분 투자에 따른 미래 현금흐름을 적정 할인율로 현재 가치로 전환해 주식의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모델이다. 지분투자에 따른 현금흐름은 보유기간 중 배당과 보유기간이 매우 긴 경우 매각하는 주가의 현재가치가 0으로 수렴된다. 일반적으로 주식은 만기가 없는 영구증권이므로 무기한 인수한다. 따라서 주식가치는 적절한 할인율로 할인된 각 기간 배당금의 현재가치를 합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배당 할인 모델은 주식 평가 모델의 가장 기본적인 모델로 주가 형성의 핵심 요소가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그러나 기업의 경영과 수익률의 불확실성이 많아 먼 훗날 배당을 추정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마일론 고든은 배당이 일정 비율로 증가한다는 가정에 따라 지속성장분할할인 모델을 제시했다. 고든 모델은 주식의 현재가치(P0), 최근의 기대배당(D1), 필요자기자본투자수익률(r), 배당성장률(g) 사이에 P0=D1(r-g)의 관계를 확립한다.

 

 

 뱅크런이란 무엇인가?

 

소비자가 대중정보를 추구해 상품을 구매하는 현상을 말한다. 밴드왜건이 밴드를 이끌고 큰 공연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다. 바로 밴드왜건을 뒤쫓는 사람들에서 비롯됐다. 밴드왜건효과는 결국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고립되고 싶지 않다는 불합리한 심리학에서 비롯됐다.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의 거품 형성과 붕괴는 밴드왜건효과로도 설명된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