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형 결제시스템이란?

하이브리드 결제시스템이란 영업시간 내 실시간으로 결제 주문이 결제되는 실시간 글로스 결제방식의 장점과 결제 유동성을 절약할 수 있는 인터넷 결제방식의 장점을 결합한 결제시스템을 말한다. 혼합결제 방식은 영업시간 이후 특정 시점까지 지연시키지 않고 영업시간 중 자주 순결제를 함으로써 참여기관의 재정부담과 결제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금융·외환시장의 거래 규모가 커지면서 신용위험을 해소하고 결제 유동성을 절약한다는 장점을 지닌 혼합 결제 방식이 새로운 대형 결제 방식으로 떠오른 2000년대부터 도입되기 시작했다. 한국은 2005년 4월부터 중앙은행 금융망 재구축에 본격 착수했고, 2009년 4월에는 혼합결제 방식을 반영한 대규모 결제시스템을 새롭게 시작했다.

 

 홀로그램이 필요한 이유

은행권의 위조방지장치 중 하나로 사진필름 같은 표면에 입체영상을 기록하고 경사지게 해 패턴 변경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는 두 개의 레이저광이 만나 빛 간섭 효과에 의해 화상 변색을 보여 은행권의 위조 방지에 사용된다. 홀로그램은 복사할 때 작동하지 않는다. 현재 국내은행은 밴드형 홀로그램을 5만원권으로, 홀로그램을 1만원권과 5천원권으로 각각 패치 처리하고 있다. 앞면 왼쪽에는 5만원짜리 대상 홀로그램이 부착돼 있으며 보는 각도에 따라 한글 지도와 태극, 네 개의 삼각형이 번갈아 표시됐고 세로로 5만이라고 적혀 있다. 띠 모양 홀로그램의 배경은 기하학 무늬로 장식되어 있으며 홀로그램 왼쪽 끝에는 한은 50000이 수직으로 두 곳에 새겨져 있다. 1만원권에는 사각 홀로그램이, 5000원권에는 둥근 홀로그램이 각각 붙어 있다. 화각에 따라 한국 지도상의 얼굴 수와 4개의 삼각형이 같은 위치에 번갈아 표시된다.

 

 화폐교환이란?

환전'이란 고객의 요청에 의하여 다른 종류의 화폐로 환전할 수 있거나 손상, 오염, 마모 등에 의하여 손상을 입은 화폐를 말한다. 손상된 통화를 변경하기 위한 특정 기준이 있다. 앞뒤 양면의 은행은 면적 기준으로 4분의 3 이상 남아 있으면 액면가 전액, 5분의 2 이하면 액면가의 절반을 교환하지만 5분의 2 미만이면 교환할 수 없다. 여러 개로 나뉜 지폐는 같은 지폐로 인식된 모든 지폐의 결합 면적을 기준으로 교환하며 탄 지폐는 지폐와 분리되지 않고 원래 형태로 부착한다. 이와 함께 진짜 형태와 진정성을 인식할 수 있으면 동전을 액면가로 바꿀 수 있다.

 

 화폐의 액면 체계란?

화폐액면제란 한 나라의 경제사회 상황과 일상 거래의 편의 원칙 아래 화폐를 사용하는 국민의 습관에 영향을 받는 화폐액면의 틀을 말한다. 화폐의 액면가치 체계는 일반적으로 기본수(1, 5, 10 등)에 10의 승수(10, 100, 1000)를 곱해 얼굴 크기를 키우는 것으로 결정된다. 퍼 시스템은 크게 [1,5] 시스템과 [1,2,5] 시스템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1,5,10,50,100,500)의 퍼어레이이며, [1,2,5] 시스템은 (1,2,5,10,20,100,500)의 퍼어레이이다. [1,2.5,5]방식은 통상 [1,2,5]로 분류되는 특정 금종으로 2대신 2.5를 사용한다. [1,5] 제도는 주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제국에서 채용되고 있으며, [1,2,5] 제도는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지에서 널리 채용되고 있다. 소액권은 지폐 식별과 계산이 용이한 반면 현금 거래에 필요한 지폐의 양이 비교적 많아 화폐 제조에 불편하고 비용이 많이 든다는 장점이 있다.

 

 환경경제란 무엇인가?

환경회계는 1993년 유엔이 경제활동과 환경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국가회계의 위성회계 형태로 새로 도입한 통합환경경제회계시스템(SEEA)을 말한다. 환경회계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경제자산에 한정돼 환경오염이나 자원고갈 등 경제 사회적 비용을 반영하지 않는 한계를 보완한다. 채굴과 산림벌채로 인한 자연자산 감소, 환경오염으로 인한 환경자산 악화 등 사회적 환경 손실을 기존 국민소득지수(NDP)에서 빼고[EDP]를 추정하겠다는 것이다. 언론과 일부 학자가 사용하는 녹색GDP는 EDP에 가까운 개념이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